ID:
PW:

교육 연수일정 확인

 

 

 

 교육대상

 

 

 

 

 

Practitioner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고

 

 

공인자격을 인정 받은 자.

 

 

 

 

 

 

진행방법

 

 

 

 

일년에 한 번 매년 5월 실시합니다.

 

 

 

 

 교육과정목적

 

 

 

프랙티셔너과정에서 경험하고 학습된 기초원리의 다양한 도구와 기법을 더욱 분별력있게 정교하게 구체화시켜 활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예술적 기능으로 개인생활이나 전문분야에로 수준 향상을 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효육적인 지각적지도(Pereeptual map)를 만들고 확장시키며
개인의 지각적지도에 참조 경험을 연결시켜 활성화 시키며
활동과 실습을 통하여 의식적 무의식적 유능감을 단련시킴으로 개인의 경험과 행동으로   자리 잡게 하는 것이다.

 

 

 

 

 교과내용

 

 

1)

종속모형 (Advanced Submodalities)

 

 

 

 사람의 뇌가 자신의 경험을 부호화(coding)하는과정은 종속모형으로서 감각적 변별능력을 통하여 가능하다.
이 종속모형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사고 진행과정을 이해 할 수 있으며 변화를 창출해 낼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사람의 원치 않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과 상태를 원하는 결과로 전환시키는 다양한 고등기술을 학습하게 된다.

 

 

2)

메타 프로그램(Meta-Program)

 

 

 

 meta-program은 사람의 가장 기본적인 세상을 경험하는 차별화원칙으로서 살아가는데 여과조직으로 이루어져 있다.
 예를 들어 어떤 개인이 직장을 사직하거나 떠날 때 더 좋은 미래의 발전을 위해서 다른 데로 이동을 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어떤 싫은 것 때문에 그 것을 피하기 위해서 그 직장을 떠나느냐 하는 것은 개인의 차이점이다. 또는 어떤 일을 자원하여 봉사를 하기로 했다면 다른 사람으로 부터 인정을 받기 위해서냐 자신의 만족감을 가지려는데 있었느냐 이 두가지 중 어느 것이 더욱 중요했느냐하는 것은 차이가 크다.
 가장 인간의 심층에서 생각이나 감정과 행동을 이끌어가는 기준을 알아서 자신의 삶의 의 미를 알고,남의 기준도 알아서 변화에 활용할수 있는 최선의 가술이다.

 

 

3)

고급언어패턴 (Advanced Language Pattern)

 

 

 

 사람이 선택하여 사용하는 언어를 가지고 변화를 유도하고, 이해를 넓히는 언어의 기능과 역할을 심층적으로 다루게 된다. 암시적 언어패턴은 일상생활 속에서 힘 있는 영향력을 가진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작용할 수 있으며 선택의 가능성을 제시하며, 제한을 가하는 자신의 강한 신념을 희석시키고, 대화의 포커스를 전환시키며, 사건이나 행동의 의미를 재도식 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4)

신념 전환 (Belief Change)

 

 

 

 신념은 행동과 느낌이나 생각의 핵심으로 작용한다.
 사람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철저히 충정을 다하기 위해서는 얻은 지식이나 경험한 사 건들을 일반화시켜 신념으로 만들어 조직하여 깊이 간직하게 된다. 이 신념을 찾아내고, 그 역할을 인식하여, 제동을 가하는 신념을 변화시켜,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기술을 습득한다.

 

5)

모델링 (Modeling)

 

 

 

 한 가지 일에 우수한 특기를 가진 사람이 있다면 그 우수성은 모방이 가능하고 다른 사람 을 가르칠 수 있다.
 NLP는 우수한 사람의 패턴과 그 기능과 기술을 모델링 하는 것이 지도의 원칙이다. 우리가 잘하고 싶은 일, 그 분야에 특출한 기술을 원한다면 그것을 가진 사람의 그 기술을 원하는 다른 사람이 할 수 있게 하는 훈련이다.

 

 

6)

스코아 모델 (S.C.O.R.E)

 

 

 

 스코어 모델은 문제해결모델로써 기초모델에 고등기법을 추가하여 문제의 심층 조직을 구체적으로 명료화시킨 모델이다.
 정보를 입수할 때 원하는 결과와 원치 않는 문제 사이에 더욱 세부적으로 개입된 요소를  첨가 하여 문제를 전환시키고 어떤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거나 탁월한 해결을 하는데 활용되는 기법이다.
 목적이 성취된 그 넘어의 의미를 의식하게 되고 새로운 눈이 열어지는 원하는 것 이상의 것을 얻을수 된다.

 

7)

핵심층 변화(Core Transformation)

 

 

 

 핵심층 변화는 영적 개발과 정서적치유의 가교를 이어서 심층을 뚫고 들어가는데 개의 한계와 제한점을 넘어서 내면세계의 완충성을 형성하는 과정 이다.
 보화가 숨어있는 내면의 보물을 찾아가는 지도(map)를 만들어내게 된다. 한계를 벗어나는 지각적 감정을 대대적으로 확장시켜 삶의 사소한 갈등이나 중요한 이슈를 상쇄시킬수 있게 되는 기술이다.

 

 

8)

재각인(Reinprintering)

 

 

 

 각인은 유아기 성장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사람과의 관계에서 모델링이 의식 밖에서 일어나 각인된 자신의 정체와 관계되어 신념으로 형성된다.
 이런 각인된 경험은 그사람의 정서와 감정을 동반한 인지 활동으로 일상생활에 제동을 가하는 강한 힘을 행사한다.
 목적 달성이나 자아상에 부정적 영향을 끼침으로 그 느낌에서 자유할수 있는 유의미한 재각인이 일어나게 함으로 자원 통합의 변화가 일어나도록 하는 모델이다.

 

 

9)

전제 활용(Presupposition Utiligation)

 

 

 

 NLP의 전제는 인간기능의 원론적 개념 또는 가정에서 이끌어낸 주제들이다. 모델들간에 차별화와 배후철학을 형성하고 지탱시키는 기본인간접근의 바탕을 이루고 있다.
 전제가 깔고 있는 의미를 투시 연결함으로 새로운 조망이 생겨지고 다른 각도에서 상황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김으로 탁월한 해결방법과 평가법칙이 outcome에 대한 변화의 작용이 일어나게 하는 기술이다.

 

10)

신념도형확대(Limitting Belief Out Framing)

 

 

 

 신념도형확대의 목적은 제한하는 신념이나 가정들을 참조 하거나 확대 (out-frame)하여 광범위한 다른 신념을 형성함으로써 제한신념을 흡수할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목적을 달성하는데 방해가 되는 신념을, 다양하고 광범위한 조망을 창출할수 있도록 지각적 입장을 구성하여 큰 넓은 참조지점을 조성함으로 개방된 다른 대안을 더 많이 가지게 하는 모델이다.

 

 

11)

고급은유(Metaphor Advanced)

 

 

 

 Therapeatic Metaphor는 개인의 변화와 치유과정에 내담자의 필요로 하는 자원을 이야기 형태로 만들어서 들려줌으로 경험하는 성찰이 이어지도록 하는 상징적 매체 전달과정이다  의식적인 반항이나 저항을 우회하고,오래동안 여운을 남기게함으로 내면 정열이 이루어지 며 우수한 힘있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12)

신체 구문론(Somatic Syntax)

 

 

 

 신체 구문론은 마음과 몸의 연결을 강화시키고, 마음과 몸이 하나의 체계 작용하는것을 변화에 응용하는 방법을 의미하고 있다.
 지식을 살속으로 가도록 돕는데, 몸의 생리적 움직임을 어떻게 사용할수 있는가 확인하며 몸의 지혜를 접하게 하는 기술이다.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감정이나 정서상태를 몸안에서 생리적인 습관을 만들고,사고와 이상을 실현시키는 것은 몸의 신체를 통해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이런심층구조에서 일어나는 감정적,정서적 움직임은 생리 신체변화와 언어적 묘사들로,그 의미를 의식함으로써 심층활동에 대한 정열이 이루어 지며 변화가 몸속에 자리잡게 하는 기법이다.

 

13)

T.O.T.E Model

 

 

 

 모든 정신적 행동적 변화프로그램은 규정된 목적과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수단을 가지고 있다. 그목적이 달성 되었을때 확인하는 검증(Test)을 하고 탈출하게 된다.
 목적이 성취되어지지 않았을때는 목적달성에 접근하기 위하여 다른시도를 하여(operate) 달리 접근을 해야 한다. 다시 또 테스트를 하여 기준에 만족 되었을때 다음 단계로 탈출(exit)을 하게 되는 방법인데 철저한 내적 변화를 확인하는 절차에 활용할 수 있다.

 

 

14)

Advanced TimeLine Utilization 고급 시공선 활용기법

 

 

 

 인간의 뇌가 기억을 Cording하는 방법은 지각을 통하여 경험되는 모든 것을 분류하고 정리하는데 시간적(Time Sorting)요소가 과거현제미래로, 무엇이 일어난 일이고, 무엇이 하 여야할 일이라는 것이 중요한 인간기능을 가늠하게 한다.
 이러한 과거현제 미래는 어떠한 선상에서 자신에게 지각이 된다.이 지각되는 Time Line을 활용하여 어떤 경험의 질적인 변화를 우도하고 시공간을 자유롭게 자기활동에 제약 없는 조정을 할수 있게 하는 모델이다.

 

 

15)

자아정열(Self-Alignment)

 

 

 

 관계갈등에서 일어나는 정서경험에 새로운 이해를 가지기 위한 탐색모델로 NLP의 다중조망(Mutiful Perspective)접근방법이다.
 인간관계에서나 의사소통 장면에서 자신이 자신과의 관계를 반영하는 model이다. 도전적 관계나 상호작용에 요구되는 여러 가지 입장과 여러각도로 조망을 달리하여 상황통합을 하는 능력을 얻게 한다.
 문제상황의 관계되는 것은 상대방이 아니라 나 자신과 나의 관계에서 반영되어지는 결과를 내가 느끼고 행동하여 경험한다. 상대의 변화에 앞서 내적외적 지각적 입장을 바꾸어 가며 관계요소를 좀더 긍정적으로 정리하고 조절할 자원을 구축 하려는데 있다.

 

 

16)

Criteria Hierarchy (기준위계)

 

 크라이 테리아는 사람이 그것을 중심으로 신념을 조직하는 가치관이다.
 모든 것을 측정하고 판단하는 기준이며 기반이다. 신념을 자신이나 세상에 대한 일반화이며, 가치를 주는 크라이테라하를 충족시키거나,피할수 있게 하는 것이다.
 최상의 크라이테리아를 파악함으로 그것을 가지고 변화와 목적 달성 유도할 수 있는 기법이다.